한 붓 그리기에 대한 공식을 명확히 알 필요가 있을 것 같아 정리해둘려고 한다.
한 붓 그리기란 그래프의 어느 한 점에서 시작하여 모든 간선들을 한 번씩만 지나가는
경우를 말한다.
이 것에 대한 조건은 일단 두 가지로 나뉜다.
1) 모든 정점이 가지는 간선이 다 짝수 개 일 때
2) 두 정점만 간선이 홀 수개를 가질 때
이렇게 가능하다고 한다.
한붓그리기의 경로를 뽑아내기 위해서는 dfs의 마지막 부분에 출력을 넣어주면 된다.
뒤에서부터 출력하면 가능하다. 이 부분은 제대로 이해를 못 해서 직접 손으로 그려봐야겠다
특징
- 오일러 서킷
1) 모든 정점의 간선의 개수는 짝수여야 함(무향)
2) 들어오고 나가는 것이 있어야 됨(유향)
- 오일러 트레일
시작점과 끝점의 간선이 홀수개여야 함(무향)
(방향)
시작점 : 들어오는 간선이 나가는 것보다 하나 더 적어야 함
끝 점 : 들어오는 간선이 나가는 것보다 하나 많아야 한다.
'알고리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퇴각 검색(BackTracking) (0) | 2015.04.22 |
---|---|
완전탐색 경우의 수를 재귀로 수행하는 방법 (0) | 2015.04.15 |
DP(Dynamic Programming)패턴 연구 (0) | 2015.04.03 |
소수 판별 알고리즘 (0) | 2015.03.30 |
최대공약수 구하기 (0) | 2015.03.25 |